서울시는 2019년 2월 20일 ‘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(안)’을 발표했습니다.
서울의 균형발전을 위해 철도교통 소외지역을 연결하는 10개의 노선을 선정,
2028년까지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를 완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.
10개 노선 중 평창동이 주요 경유지로 포함된 강북횡단선은
목동에서 청량리까지 이어지는 25.72km의 장대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됐습니다.
동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, GTX-C, 면목선, 경의중앙선과, 서로는 5호선과 연결되며,
3호선, 6호선, 우이신설선, 서부선, 9호선까지 환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.
평창동과 일대 지역에 철도역 접근까지 가능해지면서 교통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.
[동북 E. 홍제~길음 노선 개요 및 운영계획]
▶노선 길이(km) : 개착구간 0.88, 터널구간 8.00, 총길이 8.88
▶정거장 : 환승정거장 3개소, 총정거장 7개소
▶주요 경유지 : 홍제역(3호선) → 상명대 → 세검정 삼거리 → 킴스관광호텔 → 북악터널 → 국민대 → 숭덕초교 → 길음역(4호선)
▶차량종류 : AGT(고무차륜)
▶운행속도 : 최고속도 70km/h, 운행속도 60km/h
▶차량편성 : 2량 1편성
▶승객정원(량) : 좌석 13명, 입석 60명
▶첨두시 운전시격 : 5분
강북횡단선 노선도(청량리역~국민대~홍제~DMC~목동역)_서울시
노선 평면 현황 (동북 E. 홍제~길음)_서울시
[자료 출처]
- 서울시 ┃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┃
http://news.seoul.go.kr/traffic/archives/26730
[참고 기사]
- ‘지역균형발전’ 강북횡단선 등 서울도시철도 10개 확충_2019.02.20 내 손안에 서울 뉴스
http://mediahub.seoul.go.kr/archives/1211032
https://imnews.imbc.com/replay/2019/nwtoday/article/5173650_28983.html
- 서울시, 향후 10년간 71㎞ 철도 건설로 교통소외지역 연결_2019.02.21 뉴스웍스
http://www.newsworks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38031